자바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의 역사
과학, 군사적 모의실험을 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가상세계를 구현하려는 노력으로부터 객체지향이론이 시작.
1960년대 최초의 객체지향언어 Simula탄생
1980년대 절차방식의 프로그래밍의 한계를 객체지향방식으로 극복하려고 노력함
(C++, Smalltalk과 같은 보다 발전된 객체지향언어가 탄생)
1995년 말 Java탄생. 객체지향언어가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류가 됨
객체지향언어의 특징
1. 기존의 프로그래밍언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존의 프로그래밍언어에 몇가지 규칙을 추가한 것일 뿐이다.
2.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새로운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3.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코드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4.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객체지향언어의 가장 큰 장점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이고, 프로그램 개발과 유지보수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너무 객체지향개념에 얽매여서 고민하기보다는 일단 프로그램을 기능적으로 완성한 다음 어떻게 하면 보다 객체지향적으로 코드를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여 점차 개선해나가는 것이 좋다.
출처 : 자바의 정석 230~23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