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단위로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복구 및 병행 시행 시 처리되는 작업의 논리적 단위이다. 하나의 트랜잭션은 commit 되거나 rollback 된다. 트랜잭션은 일반적으로 회복의 단위가 된다.
트랜잭션의 특징
1. Atomicity(원자성)
트랜잭션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든지 아니면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한다. 트랜잭션 내의 모든 명령은 반드시 완벽히 수행되어야 하며, 모두가 완벽히 수행되지 않고 어느 하나라도 에러가 발생하면 트랜잭션 전부가 취소되어야 한다.
2. Consistency(일관성)
트랜잭션이 그 실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언제나 일관성 있는 데이터베이스 상태로 변환한다.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고정요소는 트랜잭션 수행 전과 트랜잭션 수행 완료 후의 상태가 같아야 한다.
3. Isolation(독립성, 격리성)
둘 이상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병행 실행되는 경우 어느 하나의 트랜잭션 실행 중에 다른 트랜잭션의 연산이 끼어들 수 없으며, 수행 중인 트랜잭션은 완전히 완료될 때까지 다른 트랜잭션에서 수행결과를 참조할 수 없다.
4. Durability(영속성, 지속성)
성공적으로 완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영구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트랜잭션 연산
1. COMMIT 연산
한 작업의 논리적 단위(트랜잭션)가 성공적으로 끝났고 데이터베이스가 다시 일관된 상태에 있으며, 이 트랜잭션이 행한 갱신 연산이 완료된 것을 트랜잭션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연산이다.
2. ROLLBACK 연산
하나의 트랜잭션 처리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깨뜨렸을 때, 이 트랜잭션의 일부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더라도 트랜잭션의 원자성을 구현하기 위해 이 트랜잭션이 행한 모든 연산을 취소(UNDO)시키는 연산으로 해당 트랜잭션을 재시작하거나 폐기한다.